[USB포멧] 최초 처음구매 USB 포멧하는 방법


요즘 USB 가격이 저렴합니다.

오늘 8G SANDISK 를 구매했습니다. 알파문구점에서 5천원입니다.

옥션이나 지마켓, 11번가로 구매했다면 3500원 안팎으로 구매가 가능할 것입니다.


[옥편 판매 페이지] http://auction.co.kr 검색어 sandisk 8G


예전 같았으면 몇만원 했을 텐데요. 정말 저렴하네요. 저는 오프라인으로 문구점(알파)에서 5천원주고 샀으니, 시간을 1500원에 구매하게 된 셈이네요.


이제 처음 구매했으니, USB를 포멧 해 봅시다.

아래는 (2.0 USB) 에 대한 설명입니다.

먼저 USB 포멧시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기본적인 FAT32 포멧

큰파일 포멧 NTFS 포멧


포멧시 할당 단위 크기는

할당 단위크기는 파일을 저장할때 최소크기이자 방의 크기입니다. 기본값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쉽게 말해 파일들이 저장되는 방의 사이즈를 정하는데 이 값이 높으면 속도가 빠르나 낭비되는 공간이 생기기 쉽고, 값이 낮으면 낭비되는 공간은 최소화할 수 있으나 검색 속도가 늘어집니다. 방의 갯수가 많아지기 때문이죠. 기본값으로 설정 하시면 됩니다.


영화를 보기위해서, 또는 대용량 USB를 구매해서 대용량, 4G 이상의 파일을 담을려고 한다면?

NTFS로 포멧해야하고 할당단위는 기본으로 두면 됩니다.(건드리지 마시고 그냥 기본 세팅, NTFS로만 변경)


보통은 대용량, 즉 큰 파일이나 대용량 USB를 포멧할때에 문제를 해결하기위해서 NTFS 방식으로 포맷을 해주면 쉽게 해결이 됩니다.
단 이 방식을 채택했을경우 기기에서 유에스비를 인식 할 수 잇는지도 확인해야합니다.

(NTFS 의 경우 거의 대부분의 장치에서 인식이 되긴 합니다.)
포맷을 하게 되면 기존의 데이터들 모두 함께 삭제됨을 유의하세요.


종합: 그냥 일반적 용도와 윈도우 부팅 USB로 이용하려면 FAT32

대용량 USB라면 NTFS로 포멧(하지만 윈도우 부팅용이라면 FAT32, 영화를 담거나 10G 등 대용량 파일 저장하려면 NTFS로.)


1. 큰파일 대용량 USB 포멧 NTFS 포멧

예시 이미지 - NTFS 로 선택하고, 할당 단위 크기는 그냥 기본 세팅 값으로 하면 됩니다.


NTFS 로하면 4기가 이상 파일 을 쪼개지않고 넣을수 있다는건데
OSX 나 리눅스에선 못쓸수도 있다는게 단점입니다. 그리고 설치용으로 쓸때도 NTFS 는 안됩니다.



2. 기본적인 FAT32 포멧

아주 기본 적으로 사용시 포멧 방법입니다.

4G, 8G, 16G 등의 USB로 일상적인 파일을 저장할때에 사용합니다.

할당 단위 크기는 그냥 기본 세팅값으로 합니다. 대부분 아마도 16KB 로 되어 있을 것입니다.

윈도우 부팅 디스크 USB를 만들려면 FAT32로 포멧해야 합니다.


단, 하지만, BUT!!

8G USB에 4G 이상의 파일을 담고자 한다면 FAT32으로 포멧하면 담기지 않습니다.

이때는 NTFS 형식으로 포멧해야함을 유의해야 합니다.



NTFS(New Technology File System) -->하드디스크의 일반적인 포맷방법
FAT32(File Allocation Table) --> USB의 일반적인 포맷방법


차이점은 크게 세가지가 있습니다.
저장공간 낭비적인 부분과 최대한도 데이터 크기, 그리고 데이터속도입니다.
 
먼저, 저장공간의 낭비란 의미를 살펴보면,
 
FAT방식과 NTFS방식의 최소단위(클러스터 1개기준)가 FAT방식이 NTFS보다 최소 4배이상 큽니다.
각각 2048 바이트와 512바이트 인데, 데이터의 크기가 512바이트라고 가정하면,
FAT방식의 경우 1536 바이트의 공간이 헛되이 날아가게 되죠.
FAT방식의 포맷이 용량이 커진다는 말이 바로 이때문이죠.
 
또한 FAT방식으로 포맷했을 경우엔, 하나의 크기가 최대 4Gb이상의 데이터는 넣을 수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8기가 크기의 블루레이화질의  영화를 저장하려한다는 건 불가능하다는 뜻이죠.
 
그러나, FAT방식이 NTFS 방식보다 좋은 점은 데이터의 속도가 좀 더 빠르다는 것입니다.
 
위 부분이 차이점이고, 가장 쉽게 포맷할 수 있는 방법은 USB를 컴퓨터에 장착후,
내컴퓨터에서 해당되는 디스크에 마우스를 대고 우클릭 하시면, 포맷이라는 메뉴가 보입니다.
이방법대로 하시면, FAT 방식의 포맷밖에 메뉴가 나오지 않기 때문에 NTFS방식으로 포맷을 하실려면,
 
한가지 설정을 바꾸신 후, 위의 설명대로 하시면 됩니다.
 
내컴퓨터 더블클릭 -> 아무 디스크에 대고 마우스 우클릭 -> 속성 -> 하드웨어 -> 해당 USB선 택후, 속성클릭 -> 정책 -> 빠른 제거를 위한 최적화를 성능을 위한 최적화로 바꾸신 다음 확인.
 
위의 설정대로 바꾸신 후, 포맷을 하시게되면, 포맷방식에 NTFS가 생겨있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Posted by IT리뷰즈 Tistory1

댓글을 달아 주세요